안녕하세요,
'MZ의 시선'입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이 기업은... 누군가는 들어보셨을 지도 모르는 기업! or 아예 생소하게 처음 들어보는 기업일 수도 있습니다..!
우선 본격적인 진행에 앞서...!! 한 가지 사전 설문(?)좀 해보겠습니다ㅎㅎㅎ
여러분들 중 'AMAZON(NASDAQ: AMZN)'을 사용해보신 분이 계실까요? 쿠팡, 네이버, 11번가, 옥션, G-마켓 등 국내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사용해보신 분들은 많으실지 모르지만,
해외 플랫폼(아마존, 이베이, 쇼피파이, 타오바오, 6PM, 라쿠텐 등등..)을 통하여 물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분들은 아마도 제 생각엔 10명 중 2~3명도 안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문득... 해외 전자상거래 플랫폼 소개 글도 나중에 하나 작성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_=;;)
갑자기 뜬금없이 이러한 질문을 드린 이유는.. 아마도 제 글을 접하게 되시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은 좋은 기업을 찾아 주식을 오~~~~~랫동안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 하실려는 분들일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응 무슨말이야..? 주가 오르면 적당히 먹고 빠져야지..)
즉, 주식을 투자함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투자자 본인이 해당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직접 체험해봄으로써 그 회사의 주식을 사도 괜찮겠다는 생각을 투자자 본인이 가져야 한다는 것 입니다..!!
(실 생활 경험을 통한 장기적 관점의 주식 투자..!!)
오늘 소개해드릴..(?? 아직 시작 안했나..?) 이 기업은 온갖 미디어에서는 아마존의 아성을 깰 차세대 E-커머스 플랫폼으로 보도되어지고 있는 바로 이 기업...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 입니다..!!!
1. What Shopify is? (대체 이 회사 무슨 회사야..?)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는 캐나다의 다국적 전자 상거래 기업으로서 기업또는 개인이 전자 상거래 사이트를 개설하고, 운영을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플랫폼의 사용이 단순하고 편리하며, UI 및 디자인의 직관성 심플하고 쉬운 편이기 때문에 'AMAZON(NASDAQ: AMZN)'이 거의 독차지하던 E-Commerce 틈새 시장에서 최고의 회사 중 하나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특히 2020년 초반부터 강하게 시작된 코로나 바이러스의 대유행으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은 새로운 일거리 창출, 부업의 수단으로 전자 상거래 사이트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는데, 이러한 수요에 맞게 공급이 가능한 플랫폼이 바로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였던 것입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처럼 쇼피파이에서도 물품을 판매하는 사업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 저 역시 올해 안 혹은 내년엔 사업을 도전할 생각입니다..ㅎ_ㅎ)
2021년 7월 9일 현재 주가는 1450~1500달러 선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약 2년 전의 주가를 살펴보자면 400후반에서 500달러 초반이었기에..19년 하반기부터 급등을 하였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코로나 수혜가 있긴 했어도,, 결국 장기적으로는 상승 할 기업이었음 알 수 있음..!!)
2. Shopify's Business model (비즈니스 모델&단계 측면)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 의 비즈니스 모델은 크게 다음과 같이 나뉩니다.
ⓐ 구독
ⓑ 거래수수료
ⓒ 추천수수료
ⓓ 하드웨어 판매
ⓔ 앱 마켓플레이스
ⓕ 그 외..이메일, 도메인, 캐피탈 서비스 등
(뭔가 하는게 너무 많네요.. 기업 분석하다보니..=_=;;)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에 관하여 각각 살펴보자면...
ⓐ 구독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는 판매자에게 기본적으로 3가지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 + Plus Shopify 플랜 서비스를 제공하며, 각각의 서비스 요금에 따라 다양한 프리미엄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판매업자(개인, 중소규모 업자)는 Basic(한달 29달러) 혹은 Shopify(한달 79달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의 총 상품 거래 비용(플랫폼 내에서 판매된 제품의 총 달러 금액)의 대부분은 Advanced Shopify(한달 299달러) 및 Plus Shopify 플랜 서비스를 이용하는 판매자로부터 나옵니다.
여기서 Plus Shopify 플랜은 엔터프라이즈 급 즉.. 대기업 수준의 판매자를 위한 서비스로써 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홈페이지가 별도로 마련되어 있을 정도입니다.
대량 판매를 하는 가맹점을 위한 Plus Shopify는 전용 가맹점 성공 관리를 포함하여 추가적인 기능, 확장성 및 지원 요구사항을 제공합니다.
Plus Shopify의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있습니다.
- 1분당 1만건 이상 주문 처리
- 20개 이상의 셀링 채널
- 쇼핑몰 운영 상황에 따라 인벤토리, 주문 기능등을 관리자가 자유롭게 정의할 수 있는 Flow 기능(자동화기능)
- Launchpad 를 이용한 오토메이션
- 홀세일 기능
- Pop-Up 스토어 시스템 구축 지원 등
유니레버, 레드불, 카일리 코스메틱, 올버드, MVMT, 네슬레 등 2021년 7월 현재 기준으로 10,000여 개의 대기업 급 클라이언츠 를 보유한 상태입니다.
더욱 흥미로운 점은 이런 엔터프라이즈 고객은 일반적으로 연간 또는 다년 계약을 체결하기에 계약도 훨씬 안정적입니다.
또한, 기업 차원에서 취소 통지를 따지 않는 한 자동으로 계약이 갱신되기 때문에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의 엄청난 수입원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거래수수료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는 플랫폼을 통해 처리되는 모든 주문에 대해 거래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이때 거래 수수료는 사용자가 선택한 구독 플랜에 따라 다릅니다.
ex) 거래 비용이 일정선 이하인 거래는 거래비용 당 2.4%를 청구합니다. 이때 판매자가 Advanced Shopify 서비스를 구독하고 있다면 0.5%만 지불합니다.
거래 수수료 외에도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는 Shopify Payments 라는 자체 결제 서비스를 개발했습니다 .
Shopify Payments는 고객에게 안전한 결제를 제공할 수 있는 PayPal 과 같은 서비스입니다. 이때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는 2.4%에서 2.9% 사이의 고정($0.30) 및 변동 비율 수수료를 혼합하여 적용하게 됩니다.
ⓒ 추천수수료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는 다양한 플랫폼 파트너와 협력하여 판매자들의 질적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2020년에는 체크아웃 제품에 대한 추가 결제 옵션으로 *Affirm이 포함되었습니다.
(*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상장 금융 기술 회사, 소비자가 판매 시점에서 구매 자금을 조달 할 수있는 할부 대출 금융 대출 기관)
이러한 파트너 대부분은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플랫폼을 통해 추가 비즈니스를 도입하는 데 드는 소위 소개 수수료를 지불하게 됩니다.
이러한 수수료는 양 당사자 간에 이루어진 계약의 유형에 따라 달라지지만, 대부분의 경우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는 전체 판매 가격에서 적은 비율을 받게됩니다.
ⓓ 하드웨어 판매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수익의 작은 부분은 하드웨어 판매, 즉 POS 제품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카드 리더기, iPad 스탠드, 영수증 및 배송 라벨 프린터, 바코드 스캐너 등과 같은 하드웨어 제품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는 해당 하드웨어를 판매자에게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 앱 마켓플레이스
2009년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는 자체 버전의 앱 스토어를 출시했습니다.
이 앱 스토어는 본질적 으로 타사 개발자가 Shopify 판매자의 판매 질 향상을 개선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입니다.
App의 예로는 급여 및 HR 서비스, 추천을 통한 매출 증가, 스크롤러 개선 등이 있습니다.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는 두 가지 방법으로 앱 마켓플레이스에서 수익을 창출합니다.
첫째, App개발자에게 판매에 관한 20%의 수수료를 부과하는 점.
둘째, App개발자에게 키워드를 입찰시켜 제품을 홍보시킬 수 있도록 하는 점.
개발자가 키워드를 입찰시켜 제품을 홍보한다면 모든 클릭에 대해(CPC 방식: Click per Cost)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 에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청구되는 금액은 해당 키워드의 가격 경쟁력에 따라 다릅니다.
ⓕ 그 외..이메일, 도메인, 캐피탈 서비스 등
이메일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는 판매자에게 소셜 미디어 또는 이메일 캠페인을 통한 비즈니스 홍보를 포함하여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제공합니다.
이메일 서비스는 부분 유료 방식으로 작동 합니다. 즉, 사용자는 매월 최대 2,500개의 이메일을 무료로 보낼 수 있습니다.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는 2,500개 이메일 임계값을 초과하는 모든 메일에 대해서는 1메일 당 $0.001를 청구합니다. ex) 1,000개의 추가 이메일 = 추가 비용은 $1입니다.
도메인 판매
사용자는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에서 직접 도메인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은 최저 $11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는 레지스트리(등록된 도메인명의 데이터베이스를 유지 관리하는 기관)에 일정한 고정 수수료(보통 $2~$5)를 지불하고 나머지는 수익으로 가져갑니다.
쇼피파이 캐피탈
상점 소유자(=상품 판매자)는 대출을 받고 Shopify Capital 을 통해 현금 서비스를 이용하여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빌릴 수 있는 최대 금액은 100만 달러입니다. 대출 또는 현금 서비스는 12개월 이내에 상환해야 합니다.
Shopify Capital은 단순 이자율을 부과하지 않고 대출에 소위 고정 차입 비용 을 적용합니다 . 고정 차입 비용은 차입자(=대출을 받는 사람)가 대출을 받기 위해 지불하는 수수료입니다.
대출 상환을 위해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는 판매자의 매출에서 돈을 뺍니다. 판매액이 대출금을 충당하지 못하는 경우 미결제 금액은 판매자 계정에서 인출됩니다.
3. Shopify's Funding, Valuation&Revenue(자금, 가치, 수익성 측면)
Crunchbase(=민간 및 상장 기업에 대한 비즈니스 정보 제공 플랫폼)에 따르면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는 4차례의 벤처 캐피털 펀딩을 통해 총 1억 2,230만 달러를 모금했습니다.
주목할만한 투자자로는 Bessemer Venture Partners, Felicis Ventures, Insight Partners, OMERS Ventures 등이 있습니다.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는 2015년 5월 21일 상장 당시 1억 3,100만 달러를 추가로 모금했습니다. 당시 회사 가치는 약 13억 달러였습니다. 그 평가는 그 이후로 치솟았으며 오늘날 시가총액은 약 1,400억 달러에 달하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는 2020 회계연도에 29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이는 2019년보다 86% 증가한 수치입니다. 또한 Shopify는 전년 대비(2019년의 경우 8억 6,560만 달러) 거의 75% 증가한 15억 달러의 이익을 올렸습니다.
4. Shopify's Partner slash Rival? (파트너? 또는 경쟁자?)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 비디오 공유 앱인 TikTok을 포함하여 알리바바(BABA), 월마트(WMT), 페이스북(FB), 핀터레스트(PINS), 구글(GOOGL) 등과의 파트너 관계를 활용하여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점은 점점 더 많은 플랫폼 기업들이 전자상거래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한다는 점입니다.
어도비(Adobe)는 2018년 전자상거래 기술업체 마젠토를 인수 / 마이크로소프트(MS)는 2019년에 다이내믹스 365를 출시 / 파트너인 페이스북과 구글은 2020년에 자신들의 플랫폼에 각자의 쇼핑 도구를 선보였습니다.
또한, 아마존(AMZN)은 2021년 2월 소기업들의 온라인 스토어 구축을 돕는 쇼피파이의 라이벌 격이라 볼 수 있는 셀즈(Selz)를 인수했습니다.
5. So conclusion is...!? (Go? or Die?)
일단 이 5번째 항목(?) 의견은 100% 전적인 저의 의견이니 스킵을 하셔도 좋습니다..!
# 본 글은 주식 매매 추천 및 투자 권유 글이 아닌 단순 정보 제공 글임을 정확히 알려드립니다!!!
# 본 글을 통하여 얻은 정보를 활용하여 주식을 매매 하시는 것은 투자자 본인의 판단, 본인의 책임입니다!!
코로나로 인한 수혜를 많이 본 기업 중 하나이기에 코로나가 잠잠해지고 끝나는 시점이 다가오면 과연 이 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가지고 계시는 많은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사람은 적응의 동물이라는 점을 생각해볼때 이미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 에서 제공하는 많은 편의성과 가치를 느낀 고객들이라면 코로나 이후에도 해당 플랫폼을 통하여 쇼핑을 지속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 가 아마존을 따라잡을 수 있는 새로운 E-Commerce 강자라고 불리는 이유는 단순히 아마존처럼 플랫폼만 제공하는 기업이 아니라.. 상품 판매자들에게 온라인에서 판매를 할 수 있게끔 여러가지 툴(도구)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이것이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 에 한정되는 것이 아닌 다른 SNS 플랫폼과의 연계도 가능하다는 것이 엄청난 이점입니다.
금융의 문맹은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많은 동양권 국가에서는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 가 무슨 기업인지는 커녕, 이름도 못 들어본 사람들이 훨씬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아마존은 알지만 '쇼피파이(Shopify: 티커 SHOP)' 는 아직 모른다..? 그렇다면 아직 남은 시장을 계속해서 야금야금 먹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기에.. 제 개인적으로는 주가가 높은 가격이긴 하지만, 여유 자금이 있다면 최소 5년~10년을 보고 분산투자 할때 비중을 어느정도 가져가보고 싶은 기업입니다..하하;;^^:;
(돈이 없다는 것이 항상 제일 첫 번째 문제죠....젠장;;ㅎㅎㅎㅎ)
+ ARKK / ARKW / ARKF ETF 에서도 쇼피파이를 매수한 사항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ARK에서 매수한 기업이라면 혁신적 기업임은 어느정도 검증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겠죠..?
더군다나 이번 기회에 쇼피파이를 이정도로 아크에서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다시금 놀라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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